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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생각정리/독서

넛지 사용법

JAMONGPROJECT 2023. 3. 28. 08:10

200만 베스트셀러 넛지는 저자 리처드 탈러에게 노벨상을 안겨주고

행동 경제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을 창조할 정도로 위대한 책이다.

그러나 TMI가 매우 많고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나는 넛지 대신

넛지 사용법이라는 책을 선택했다.

 

머릿말부터 굉장히 좋았는데,

저자인 강준만 교수님은 현 세대의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의 문구들이

노골적인 계몽과 훈계 메세지만을 전달하려한다는 딜레마를 인지해

공익적 설득력을 높이고 커뮤니케이션학의 필요성을 환기시키고자 

이 책을 집필하셨다고 한다.

 

실제로 이 책은 대학생들의 넛지 아이디어에 관한 예제 모음집이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넛지보다 이 책이 대중에게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넛지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자면

사람들이 결정을 내리는 정황과 맥락을 만드는 것을 선택 설계라고 하는데

선택 설계에 사용하기 매우 좋은 기술이다.

 

예를 들자면,

세일즈맨, 치료법 선택을 권유하는 의사, 서류 양식을 만드는 사무직, 디자이너 등

어떤 선택을 하도록 만드는 사람들에게 모두 필요한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넛지의 뜻은 사전적으로 팔꿈치로 살살 찌르다, 특정 방향으로 살살 몰고가다 라는 의미가 있다.

즉, 노골적이고 선택을 강요하거나 비용을 발생시키는 등의 큰 행동이 아니라

사소하고 작은 요소로 사람을 은근슬쩍 설득하는 기술을 말한다.

 

과일가게에서 팔고 싶은 과일을 눈에 띄는 곳에 두는 것은 넛지다.

하지만 정크푸드를 먹지말라고 말하는 것은 넛지가 아니다.

 

이렇게 사람들이 눈치채기 힘들게 은근슬쩍 의도를 조정하는 것을 넛지라고 한다.

 

내 식으로 해석하자면 무의식을 조종하는 힘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누군가에게 자의식에 반하는 말을 하면 

사람은 본능적으로 거부감을 일으킨다.

하지만 무의식만 느낄 수 있는 정도의 작은 메시지를 조금씩 남겨서

원하는 방향으로 유도할 수 있다.

그렇기에 넛지가 무서운 기술이다.

 

사기꾼들이 특히 이 넛지를 잘 사용한다.

누군가에게 불안감과 공포를 조성한 뒤에

제한된 시간을 제시한다. 

아이를 유괴한 뒤 몇 시간 안에 돈을 보내라던지

검찰을 사칭한 보이스피싱을 한다던지 말이다.

비슷한 계열로 홈쇼핑 광고도 좋지 않은 넛지의 예라고 생각한다.

본질적인 가치를 어필하는 게 아니라

사람의 조바심을 이용한 판매 전략이라 안좋게 보이는 것 같다.

 

아무튼 이 책은 무의식을 조종하는 힘을 알려주는 책이라는 점에서 큰 가치가 있다.

잘 사용하면 매우 유용한 기술이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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