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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Y12] 클래스 본문
2 객체와 클래스
객체와 클래스
파이썬에서 class란 변수와 메소드(객체 내에 정의된 함수를 메소드라 부른다)를 정의하는 일종의 틀이다. 그리고 이러한 틀을 통해 생성된 것들을 객체(object) 또는 class의 instance라 부른다.
석고상을 만들 때 그것을 만들기 위한 틀을 만들고 거기에 석고를 부어서 잔뜩 찍어내는 걸 생각하면 된다. 여기서 틀이 class이고 찍어져 나온 결과물이 객체이다.
Class와 객체의 관계는 제품 설계도와 제품, 붕어빵기계의 틀과 붕어빵 같은 관계라고도 생각할 수 있다.
파이썬에서 클래스 정의하는 법
같은 클래스의 두 객체는?
Seunghyun1 = human(180, 31)
Seunghyun2 = human(180, 31)
Seunghyun1 == Seunghyun2?
False!
똑같은 값을 통해 객체를 생성했지만 object는 생성될 때 마다 새로운 메모리 공간에 값을 생성하기 때문에 엄밀히
말하면 다른 값이다!
객체에 변수 추가하기.
Seunghyun = human(180, 31)
Seunghyun.weight = 90
이런 식으로 객체이름.변수이름 = 값 을 입력함으로써 객체에 변수를 추가할 수 있다.
메소드 생성에 유의할 점
메소드를 클래스 내부에 선언할 때는 첫 번째 매개변수는 반드시 현재 클래스의 객체가 되어야 합니다.
관습적으로 이를 self라는 단어로 표시합니다.
만약 메소드 내부에서 변수선언을 할 때 self.와 함께 선언을 하지 않을 경우 그 변수는 그 메소드의 지역변수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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